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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조업체들 ‘4분기 어렵다’ 전망…추세는 서울 등 중심으로 상승반전제주, 서울, 대전에는 청신호가 켜져

올 4분기 제조업체 체감경기에 대해 ‘어렵다’는 전망이 상대적으로 우세했다. 그러나 바닥을 탈출하고 상승 반전하는 추세여서 내년에는 경기가 점진적으로 나아질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실제로 제주, 서울, 대전에는 청신호가 켜졌다.   

대한상공회의소가 최근 전국 2천 4백여 개 제조 기업을 대상으로 ‘4분기 제조업체 경기전망지수(BSI: Business Survey Index)조사’를 실시한 결과에 따르면, 전국 경기전망지수는 86으로 집계돼 기준치(100)에 미달했다. 수출전망지수는 3분기보다 7포인트 하락한 85였고, 내수는 4포인트 상승한 86이었다.   

대한상의는 “수출의 1/4을 차지하는 중국 시장의 부진, 보호무역주의의 확산, 글로벌 교역위축 등으로 수출여건이 나빠지고 있기 때문”이라면서도, “다만, 전분기의 85에 비해 1포인트 상승해 추세 상으로는 바닥을 지나 내년 봄에는 개선 기대감을 갖게 한다”고 분석했다.   

지역별로는 제주, 서울, 대전지역 경기전망지수가 각각 109, 100, 100을 기록해 ‘경기가 나아지거나 최소한 현재 수준을 유지할 것’이라는 청신호가 켜졌다.   

제주지역은 지난 8월 관광객 수가 전년 동기대비 100% 이상 증가하는 등 관광열기가 뜨거웠고 10월 중국 국경절을 시작으로 유커(중국 관광객)의 유례없는 특수를 기대하고 있다(3Q 110 → 4Q 109). 

코리아 세일 페스타의 중심무대가 되고 있는 서울도 기준치까지 올랐다(3Q 89 → 4Q 100). 대전은 45년된 노후산업단지 재생사업의 첫 삽을 뜨는 동시에 전국 최초로 운행될 ‘트램’건설 기대로 지역경제에 활력이 더해질 것으로 보인다(3Q 87 → 4Q 100).   

서울, 대전, 제주를 제외하면 강원(97), 경기(91), 충북(91), 인천(90), 충남(89), 전남(86), 광주(83), 울산(79), 부산(78), 전북(78), 경남(78), 대구(77), 경북(76) 지역 체감경기는 기준치(100)를 밑 돌았다.   

업종별로는 조선, 철강업종의 전망이 좋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조선업종의 경우 BSI가 40으로 기준치를 크게 하회했으며, 특히 수출은 24까지 떨어져 전 세계 선박수요 급감의 영향이 지속되고 있음을 보여줬다. 

철강업종의 BSI도 76을 기록해 미국의 반덤핑 관세 부과, 중국의 과잉공급 등의 영향으로 여전히 나빴다. 이외에도 자동차는 노조파업의 영향으로, IT․가전은 스마트폰이 시장성숙기에 진입하면서 BSI는 각각 87, 92로 나타났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중국의 내수중심 중속성장정책, 전 세계 분업 고리 약화와 보호주의 확산 등으로 제조업 경영여건이 악화되고 있다”면서 “제조업체들은 혁신을 통해 새로운 성장원천을 개발해야 할 것이며 정부도 내수 진작 및 서비스산업 육성, 외국인투자 촉진 등을 위한 적시성 있는 구조개혁을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BSI는 기업들의 현장체감경기를 수치화한 것으로, 100을 넘으면 전 분기에 비해 경기가 호전될 것으로 예상하는 기업이 더 많음을, 100 미만이면 그 반대를 의미한다. BSI는 100이상이면 이번 분기보다 다음 분기에 경기가 좋아질 것으로 예상하는 기업이 더 많은 것이고, 100미만이면 그 반대다. 

● 울산지역 4/4분기 제조업 경기부진 지속 예상

울산지역 150개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2016년도 4분기 기업경기실사지수(BSI) 전망치는 ‘79’로 제조업 경기부진 지속으로 지역경제 회복에 어려움이 따를 것으로 전망 되었다. 

이는 수출회복 지연과 저성장이 지속되는 가운데 주력산업의 회복세가 미약하며, 미국 등 주요국의 통화정책의 변화(미국의 기준금리 인상 등), 브렉시트 관련 불확실성, 신흥시장의 경제상황 등의 불안요인이 하방요인으로 여전히 상존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여 진다.

주요 업종별로 살펴보면, 자동차(71)는 정부의 개별소비세 인하 혜택 종료로 내수절벽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국내 사업장에서의 대립적인 노사관계는 파업으로 인한 생산차질과 대외 신용도 하락으로 이어질 것으로 우려된다. 그러나 해외 시장에서의 성장세 둔화, 경쟁심화 속에서도 최근 유럽시장에서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SUV(스포츠 유틸리티차량) 판매증가는 긍정적 요인으로 보여 진다.

석유화학(78)은 계절적 비수기 진입과 정유업체들의 가동률 상승으로 정제마진이 줄었음에도 불구하고 공정개선과 운영 효율화를 통한 이익개선 활동 (주요 공정의 개조 및 개선을 통해 수익을 극대화하는 작업) 성과로 비교적 양호한 영업실적을 기록하였으나, 국내 정유/석유화학업계가 직면한 구조적 위기(중국발 공급과잉, 중국의 석유화학제품의 자급률 상승 등)가 근본적으로 사라진 것은 아니기 때문에 고부가가치 제품 생산, 수출다변화 등과 같은 근본적인 체질개선이 없이는 글로벌 경쟁에서 뒤쳐질 것으로 전망된다.

조선(57)은 원가절감 등 비용구조 개선, 사업 구조조정을 통해 체질개선에 적극 나서고 있으나 지속되는 글로벌 경기침체와 선박 발주량 감소, 대립적 노사관계 등으로 업황 악화 상태가 지속되고 있다.

또한, 한진해운 사태로 인해 중고선박들이 대거 시장에 풀릴 경우 신규 발주 물량이 더 줄어들 수 있다는 점은 국내 조선업계의 불안요인으로 보여 진다. 그러나 유가회복으로 신조발주의 긍정적 환경과 노후선박의 교체수요 증가, 국제해사기구의 환경규제 적용에 따른 선박개조는 시황개선의 여지를 남겨두고 있다.

주요한 경영애로사항은 무엇이냐는 질문에는 내수부진(28%), 경제 불확실성(25%), 경쟁심화(14%), 수출 감소(10%), 자금부족(8%), 환율변동(8%), 정부규제(4%), 노사분규(2%), 인력난(2%) 순으로 집계됐다.

가장 부담으로 작용하는 무역환경으로는 글로벌 경기침체에 따른 수요 감소(64%), 수출실적 없어 해당 없음(24%), 수입규제(반덤핑관세 등)(6%), 각국의 경기부양책(환율개입, 국제금융 등)(3%), 자국산 선호경향(2%), 비관세장벽(반덤핑 관세 등)(1%)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보호무역주의 극복을 위해 가장 중점적으로 추진해야하는 정책과제로는 FTA 등 다자간 무역협정 확대(33%), 품질제고 위한 기술개발 지원(28%), 내수중심 경제로 전환(16%), 무역정보 및 컨설팅 제공(13%), 비관세장벽 해소 노력(10%) 순으로 조사됐다.

울산상의 관계자는 주력산업의 동반부진 속에서도 지역 기업들은 설비투자, 비용구조 개선, 사업 구조조정을 통해 업황 개선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전개하고 있으나 자동차, 조선 산업의 대립적인 노사관계가 이어지고 있어 그 효과가 반감되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말했다.

또한 지역경기회복을 위해서는 상생을 위한 노사의 공감대 형성과 지역경제상황을 반영한 정부정책의 적절한 운용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덧붙였다.

김쌍주 주간  sundaykr@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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