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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 곳 없는 '해상슬러지폐유' 올 여름 '처리대란' 온다? “해상슬러지 폐유처리문제 근본적인 해결책이 필요”〔기획보도〕해양‧항만행정 대수술이 필요하다. 제14탄
▲해상슬러지폐유처리를 위해 부산감천항에 정박중인 외항선박 모습

전국항만으로 입항하는 내‧외항선박에서 발생하는 해상슬러지폐유가 선박유창청소업체들에 의해 수거돼서, 육상정제처리공장으로 보내져 처리되고 있으나, 환경당국이 해상슬러지폐유에서 나오는 ‘황’에 대한 심한 규제로 육상정제처리공장들이 반입을 거부하면서, 제 때 처리되지 못한 채 계속 쌓이고 있어 해상슬러지폐유처리대란이 우려되고 있다.

해상슬러지폐유는 내‧외항을 운항하는 선박들이 유류를 사용하다보면 원유슬러지가 자연적으로 발생하게 된다. 이 때 선박 한 척당 20만 톤의 유류를 사용한 선박의 경우 원유슬러지 즉, 해상슬러지폐유가 많게는 200톤 내지 50~60톤 정도의 해상슬러지폐유가 발생하고 있다고 한다.

이 해상슬러지폐유는 선박이 전국항만으로 입항할 때 선박유창청소업체에 의뢰하여 처리하고 있는데, 해상슬러지폐유는 유해물질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선박유창청소업체가 수거한 해상슬러지폐유를 육상정제처리공장으로 보내서 정제 처리과정을 거쳐 재활용하거나 소각하는 방법으로 처리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해상슬러지폐유에 함유된 ‘황’의 대기오염물질에 관한 처리기준이 부산의 경우 무게비율 당 0.3%, 시‧군‧구의 경우 0.5%이하 기준을 요구하는 등 환경당국이 까다롭게 규제를 함에 따라 육상정제처리공장에서 선박유창청소업체들이 수거해온 해상슬러지폐유 반입을 거부하면서 문제가 발생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전국항만으로 입항하는 내‧외항선박에서 사용하고 남은 해상슬러지폐유를 선박유창청소업체들이 보유중인 저장탱크에 가득 다 채워가 저장 공간이 포화상태에 이른데다, 육상정제처리공장에서 반입을 거부하면서, 앞으로 더 이상 처리할 때가 없는 상황으로 치달아, 올 여름이 오기 전에 해상슬러지폐유처리대란이 닥쳐올 것이라며, 선박유창청소업체관계자들의 한숨이 깊다. 

전국항만에서 해상슬러지폐유를 처리하는 업체는 70~80여개 업체인데 비해, 육상정제처리공장은 30여개 소에 이르며, 해상슬러지폐유처리규모는 연간 500억 원대로 환경부가 대기오염물질인 ‘황’에 대한 규제를 적정수준으로 완화해주지 않으면, 더 이상 국내항만으로 입항하는 내‧외항선박들에 대한 해상슬러지폐유처리가 불가능한 상황으로 치닫게 될 실정이다.

만약 처리대란으로 인해 해상슬러지폐유처리가 중단될 경우, 전국항만으로 입항하는 내‧외항선박에 대한 해상슬러지폐유처리작업을 할 수 없게 되면서, 전국항만으로 입항하는 각종 선박들이 입항을 기피하게 되면, 가뜩이나 침체된 경제상황을 더욱 어렵게 하게 될 것은 불 보듯 빤한 상황이다.      

해상슬러지폐유처리를 하는 선박유창청소업체관계자 K씨는 “이제는 해상슬러지폐유처리방안을 심각하게 고민해야 할 때”라며, “이는 환경부의 해상슬러지폐유처리규제방안에 대해 ‘황’에 대한 규제를 적정기준으로 완화해주어야 한다”며, “해상슬러지폐유처리는 기름 한 방울 안 나오는 나라에서 가장 효율적이고, 경제적이며, 환경문제로 민원이 발생되지 않는 효과적이고, 구체적인 방안들이 모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국내 해상슬러지폐유처리는 환경당국에서 ’황‘에 대한 규제가 너무 심해 육상정제처리공장들이 반입을 거부하면서, 해상슬러지폐유를 처리하는 선박유창청소업체들이 보유하고 있는 저장탱크들의 저장 공간이 포화상태에 이르면서, 더 이상 작업이 어려운 상황으로 치달아, 당장 해결해야 할 당면과제”라고 말했다. 

이로 인해 하루 수백 톤씩 꾸준히 빠져나가야 하는 해상슬러지폐유가 조금씩 쌓이기 시작해 이미 위험수위에 다다랐고, 올 여름이 오기 전에 제대로 처리가 되지 않을 경우 해상슬러지폐유처리를 해야 하는 선박유창청소업체 가동이 중단될 위기에 처하게 된다. 하루 수백 톤이 넘는 해상슬러지폐유를 처리하는 선박유창청소업체 가동이 중단되면 전국항만으로 입항하는 내‧외항선박들은 전국항만으로의 입항을 기피할 수밖에 없게 된다.

이러한 상황에 인천항을 통해 수입폐유를 수입하면서 편법적으로 원유라는 명목으로 엄청나게 반입되고 있는 것 또한 전국항만에서 해상슬러지폐유처리의 대란을 야기하는 원인이 되고 있다고 한다. 3~4년 전부터 인천항을 통해 편법적으로 엄청나게 반입되는 수입폐유를 막아야 하는데 개방해줌으로써 이 같은 대란이 야기되고 있는 상황이라는 것이다.  

한편, 선박유창청소업체관계자는 “해상슬러지폐유처리에 대한 접근방법을 자원재활용 차원에서 규제기준을 적정수준으로 완화하여 재활용 활성화가 필요하다”며, “해상슬러지폐유처리 중‧장기 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이와 함께 해상슬러지폐유 재활용 우선 지자체에 보조금차등지원제도도입과 재활용촉진과 환경보존을 위한 법률개정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 “환경부는 해양생태계 대기오염과 자원재활용이라는 측면에서 현재의 제도개선과 친환경적 이용에 대한 대책을 빠른 시일 내에 업체들의 현장 상황을 파악하여 적정기준을 마련해 시행해야하고, 각 지자체에서도 해상슬러지폐유를 편하게, 쉽게, 싸게 처리하겠다는 계획을 이제는 환경 친화적인 자원으로 이용하겠다는 계획으로 바꿔 세워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환경부 자원재활용과 김태훈 사무관은 "해상슬러지폐유가 위험수위까지 다다랐다는 민원은 아직까지 환경부에 제기되지 않았다며, 관련업계에서 민원이 제기되면 해상슬러지폐유처리가 대란사태까지 이어지지 않도록 적정한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특별취재팀  sundaykr@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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